관리 메뉴

나르사스의 세상 연구소

그 동안 감사했습니다 본문

기업 윤리

그 동안 감사했습니다

지식공장 2019. 4. 8. 11:29

* 현재 기존 글을 삭제하는 과정에서 다수의 게시물을 선택 후 삭제를 누르면 이와 관계없이 제일 나중에 쓴 글이 삭제되는 버그가 발생하는 바람에 기존 글이 사라졌습니다. 따라서 이 글은 재 작성한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백업툴의 한계상 기존의 덧글과 공감은 복원하지 못했습니다.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1. 2018년 9월 16일, 갑자기 블로그에 접속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메일로 받아본 이유는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 블로그를 주욱 이용하신 분은 아시겠지만, 이 블로그는 2013년 해킹당했을 때를 제외하고는 딱히 스팸글을 올린적이 없습니다. 경영이슈 올리고, 역사경영 이야기 올리는 이 블로그에 스팸글이 올라갈 이유가 어디있겠어요?

이에 티스토리 고객센터에 문의하자 다음과 같은 답변을 받습니다.

정말 알 수 없는 것은 이 블로그에 대체 무슨 포스팅이 문제가 된 걸까요?

 

 


2. 문제는 확인하려고 해도 확인을 할 수 없었습니다. 보통 티스토리 글에 문제가 생기면 글을 차단하는 경우는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계정째로 관리자모드까지 블락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네 티스토리는 단순히 블로그만 차단한게 아니라 관리자모드까지 차단한겁니다. 

 

그런데 더 황당한 것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2017년 5월 이후로 업데이트가 안된, 같은 메일로 판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까지 차단되어 있네요?  뭘 올렸다고 차단하더니, 이게 무슨 소리죠? 왜 티스토리는 글을 안 올린 계정까지 차단한 걸까요? 

제가 도대체 얼마나 큰 죄를 저질러서 계정을 완전 차단하고 접근 권한을 원천 차단한걸까요?
저는 이렇게 3일간 묶여있게 됩니다.


3. 하지만 티스토리는 딱히 이유를 알려주지 않습니다. 악용될 소지가 있다나요? 하기사 차단규정을 알려주면 진짜 스팸블로거가 그것만 피해서 글을 올리겠죠. 

그래서 저는

 

문제가 되는 글 번호가 뭡니까? 바로 삭제할테니 알려주세요.

 

라고 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는

 

아무 말도 드릴 수 없습니다.
아무 말도 드릴 수 없습니다.
아무 말도 드릴 수 없습니다.
아무 말도 드릴 수 없습니다.

 

는 말만 되풀이 하더군요. 결국 오랜 실랑이 끝에 관리자 모드에 진입하는 것까지는 성공합니다. 
하지만 뭐 이상한 포스팅이 도저히 안 보이는 겁니다.

결국 현직 인권변호사인 고교 동창과 상의한 끝에 여러가지 준비를 하고 다시 전화를 겁니다.


4. 그래서 결국 다시 고객센터와 전화 연결. 

- 내 블로그에 무슨 이상한 글이 있는지 도저히 알 수 없다
- 게다가 2017년 5월에 업데이트가 중단된 블로그까지 막혔다
- 내가 계정자체가 막힐 정도로 지은 죄가 뭔지 알고 싶다.

그러자 알아봐준다고 하고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리고 결국 이유를 밝혀냈습니다.

이유인 즉

- 사용하는 IP로 스팸블로그가 있었다.
- 그래서 그 IP를 사용하는 모든 블로그를 다 차단했다.

이제서야 이유가 밝혀졌습니다. 결국 티스토리는 벼룩잡는다고 초가삼간에 불을 질러버린 셈이군요?
짐작은 갑니다. 제가 모 커피샵에서 블로그에 접속했었거든요. 아마 그 안에 스팸블로거가 열심히 작업중이었겠죠?

그런데, 최소한 블락하려면 과거 이력이라도 보던가, 아니면 직접 글이라도 체크하고 막아야지 그냥 IP가 같다고 다 막는게 어디있어요?

 

이 즈음에서 애플의 워즈니악의 명언이 다시 떠 오릅니다.

 

무료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을 모르겠다면 이용자인 당신이 바로 그 모델이다


5. 제가 유명 블로거는 아닙니다만 그래도 나름

 



다음뷰 비즈니스 1위, 스샷은 못구했지만 훗날에는 다음뷰 전체 2위, 다음뷰 경제경영 1위까지 해봤고... 

우수 블로거 인증인 황금펜상까지 받아봤습니다. 그런데 스팸잡이에 쓸어서 같이 계정을 블락해버리다니요?

뭐 경제경영 이야기하고 역사경영 이야기하는 제 블로그가 스팸블로그라고 보시면 할말 없지만, 저는 굉장히 섭섭하군요. 아니 솔직히 말해서 6년의 세월이 아까워 죽겠습니다. 


전 이렇게 쫓겨나려고 티스토리에 콘텐츠를 퍼다 날라준 셈이군요?


6. 일단 더 문제가 되는 것은 상담원분의 말씀입니다.

 

한 번 더 블락되면 그때는 (소명이고 뭐고 없이) 영구 폐쇄다

 

즉 같은 위반사항을 또 어긴다면 사정이 뭐든 간에 영구 폐쇄한다는 것이지요. 

그런데 솔직히 제가 공공IP를 쓸 일이 많습니다. 글도 야외 커피샵, 공공도서관 등에서 종종 쓰고요. 따라서 공공IP 잘못쓰면 블락될 수 있는 블로그는 사실 폭탄블로그입니다. 운영을 제대로 할 수 없어요. 

 

이 세상에 스팸블로거를 피해서 공공IP를 쓸 수 있는 사람이 있나요?
게다가 언제 터질지 모르는 블로그에 콘텐츠를 올릴 필요가 있나요?

 

그런 이유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종료합니다. 모든 글도 비공개 및 삭제합니다. 그동안 성원해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정말 여러분 덕분에 저렇게 블로그 랭킹 1위 같은 것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기존의 글은 잠정적으로 브런치 https://brunch.co.kr/@hdyoon 에 옮겨놓았습니다. 

또한 기고의뢰, 컨설팅 의뢰, 번역의뢰도 변함없이 받고 있으니 이 경우 inswrite@gmail.com 로 문의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인사드립니다. 그동안 정말 감사했습니다.


PS : 이 글은 툴로 백업한 글로 복원한 것임을 다시 알려드립니다.